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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구조

[혼공학습단 11기] #1. Ch 1 ~ Ch 3

Ch 1.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

01-1.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

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.
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문법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성능/용량/비용 을 고려하며 개발할 수 있다.

01-2.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

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에는 데이터명령어가 있다.
메모리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CPU: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부품
보조기억장치: 전원이 꺼져도 보관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
입출력장치: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
시스템 버스: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통로


Ch 2. 데이터

02-1.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
비트: 0과 1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
바이트, 킬로바이트, 메가바이트, 기가바이트, 테라바이트는 비트보다 더 큰 정보 단위이다.
이진법: 1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자리 올림을 하여 0과 1만으로 수를 표현하는 방법
이진법에서 음수는 2의 보수로 표현할 수 있다.
십육진법: 15를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 올림하여 수를 표현하는 방법

02-2.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
문자 집합: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문자 모음, 문자 집합에 속한 문자를 인코딩하여 0과 1로 표현할 수 있다.
아스키 문자 집합에 0부터 127까지의 수가 할당되어 아스키 코드로 인코딩된다.
EUC-KR: 한글을 2바이트 크기로 인코딩할 수 있는 완성형 인코딩 방식
유니코드: 여러 나라의 문자들을 광범위하게 표현할 수 있는 통일된 문자 집합, 인코딩 방식은 UTF-8, 16, 32


Ch 3.명령어

03-1. 소스 코드와 명령어

고급 언어: 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쉽게 만들어진 언어
저급 언어: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
저급언어는 0과 1로 이루어진 명령어로 구성된 기계어와 기계어를 사람이 읽기 편한 형태로 번역한 어셈블리어가 있다.
컴파일 언어: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어 실행되는 언어
인터프리터 언어: 인터프리터에 의해 소스 코드가 한 줄씩 저급 언어로 변환되어 실행되는 언어

03-2. 명령어의 구조

명령어: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로 구성
연산 코드: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
오퍼랜드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or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주소 지정 방식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위치를 찾는 방법


챕터 1 공부 기록

챕터 2 공부 기록

챕터 3 공부 기록

미션

선택미션

방학동안 열심히 공부하자는 마음으로 신청한 혼공단!
아직 제출일이 남았는데도 제출한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서 자극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.
신년 기념 몸살과 여행이 겹쳐 다운된 컨디션으로 허겁지겁 공부했지만
책 자체가 설명이 쉽고 커리큘럼이 타이트하지 않아 안정적으로 끝낼 수 있었다!!
완주를 목표로 파이팅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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